[리포트]아현동도시폭팔사고조사 > 콜라

사이트 내 전체검색


콜라

[리포트]아현동도시폭팔사고조사

페이지 정보

econoi REPORT

본문




Download : [레포트]아현동도시폭팔사고조사.hwp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ownload : [레포트]아현동도시폭팔사고조사.hwp( 90 )





레포트,아현동도시폭팔사고,공학기술,레포트

[레포트]아현동도시폭팔사고조사 , [레포트]아현동도시폭팔사고조사공학기술레포트 , 레포트 아현동도시폭팔사고



[리포트]아현동도시폭팔사고조사



[레포트]아현동도시폭팔사고조사_hwp_01_.gif [레포트]아현동도시폭팔사고조사_hwp_02_.gif [레포트]아현동도시폭팔사고조사_hwp_03_.gif [레포트]아현동도시폭팔사고조사_hwp_04_.gif [레포트]아현동도시폭팔사고조사_hwp_05_.gif



순서

[리포트]아현동도시폭팔사고조사

레포트/공학기술


설명

아현동 도시가스 폭발사고
※ 개요

도시가스직원등이 공급기지 계량기 보충작업을 위하여 계량 라인의 밸브를 잠그고 작업중 밸브결함에 의해 밸브 틈새로 새어나온 가스가 모인 상태에서 原因미상의 점화원에 의해 인화 폭발한사건입니다.
아현동 도시가스 폭발사고事例는 후진국형 재해사고로 볼수있으며, 안전불감증에의한 사고로 가스의 characteristic(특성)과 環境및 안전관리자의 책임에 대해서 다시한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시기
-1994년 12월 7일 오후 2시 53분
2) 장소
-서울 마포구 아현3동 606-6 한국가스공사 아현공급기지
3) 관련인물
-한국가스공사(주) 외 2개 가스회사 직원 7명
4) 발생原因
-한국가스공사(주) 외 2개 가스회사 직원 7명이 아현지하공급기 정압실 내 배관 및 계량기 밸브스테이션 점검 작업 중 LPG누출로 주위의 착화원에 의한 폭발화재로 추정된다.

※ 본론

사고내용
계량기 양측의 모터식 전동밸브를 닫을 때, 퍼지 벨브를 옥외로 열어 배관 내 잔류가스를 옥외로 방출하여야 하나 이를 무시하여 밸브 틈새로 새 어 나온 가스가 옥내에 모이게 되었으며,현장을 모니터링 하던 중앙통제요원이 가스의 누설을 감 지하였음에도 원격차단조치를 즉시 하지 않음으 로 대형화재사고로 확대되었다. 당시에는 평소 모니터링 측정(測定) 값에 오류가 많아서 측정(測定) 값만으로 는 즉시 차단 하지 아니하였다고 한다.
당시 폭발 현장은 아현동 도시가스(LPG) 배관이 폭발하면서 대형 폭탄이 터지는 폭발음과 함께 불기둥이 치솟았고, 불은 가스관을 따라 인근 건물들에 옮겨 붙어서 주변50m내의 가옥 150여 채가 전소되거나 파손되었다. 또한 누출된 가스를 따라 왕복8차선의 마포로 건너편까지 번졌으며 아현동 및 공덕동, 만리동, 충정로, 노고산동 일대가 검은 연기와 유독가스로 덮였다.

응급조치사항 및 피해
화재진압을 위하여 15시 02분 소방차 16대가 도 착하여 진화활동을 시작하였으며, 15시 12분에서 17시…(To be continued ) 까지 소방차 73대가 도착하여 화재진화 및 부상자 구조와 병원후송이 이루어졌다.화재진화 를 위하여 투입된 인력은 491명(소방 426명, 경 찰 50명, 기타 15명)이었으며 장비는 107대(펌프 24, 탱크 27, 구조대차 6, 구급차 14, 화학차 7, 조명차 4, 중장비 3, 헬기 2, 기타 20)가 동원되 었다.
이 사고로 인하여 사망 12명, 부상 101명 등의 인명피해와 건물 145동(전파 75, 부분파손 70), 동산 431건, 영업손실 47점, 차량손실 92대 등의 물적 피해 및 이재민 210세대 555명 등을 초래함.

LPG가스란
LPG(Liquefied Petroleum Gas : 액화석유가스) 휘발성 탄화수소인 프로펜프로판부텐부탄 등으로 이루어진 액체 혼합물. 일찍이 1860년에 휴대용 연료공급원으로 사용되었으며, 그 후 가정용과 공업용 LPG의 생산과 소비는 계속 증가하였다.
전형적인 상업용 혼합물에는 안전대책으로 냄새를 내는 휘발성 물질인 메르캅탄뿐만 아니라 에탄과 에틸렌도 들어 있다.일반적으로 LPG가스는 기화및 액화가 쉽다.
프로판은 약 0.7MPa, 부탄은 약 0.2MPa정도로 가압하면 액화된다.액화된 프로판은 대기중으로 방출시키면 기화되기도한다. 연소시 다량의 공기가 필요하다. 완전연소에 필요한 이론공기량은 프로판의 경우 가스 량의 약 24배, 부탄의 경우는 약 31배 정도 공기량이 필요하다.원래는 무색 무취의 성질을 같지만 가스가 누출되엇을 때 냄새로 쉽게 알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공업용 및 연구용을 제외한 일반 가정용 차량용 LPG에는 부취제인 메르캅탄을 첨가한다.또 한 법령에 규정하고 있다.

LPG의 폭발성
액화석유가스는 공기나 산소와 혼합하여 폭발성 혼합가스가된다.
즉, 프로판은 폭발범위(연소범위)가 공기중에 2.1~9.5Vol%, 부탄은 1.8~8.4Vol%로서 폭발하한계가 낮고 상온상압 하에서는 기체로 인화점이 낮아 소량 누출 시에도 인화하여 화재 및 폭발의 위험성이 크므 ;

콜라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conoi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conoi.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