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ina(중국) 기업의 문화 > 사이다

사이트 내 전체검색


사이다

china(중국) 기업의 문화

페이지 정보

econoi REPORT

본문




Download : 중국기업의 문화.hwp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ownload : 중국기업의 문화.hwp( 50 )





레포트/경영경제

문화_hwp_01_.gif 문화_hwp_02_.gif 문화_hwp_03_.gif 문화_hwp_04_.gif 문화_hwp_05_.gif 문화_hwp_06_.gif



순서

china(중국) 기업의 문화

중국기업,문화,경영경제,레포트


설명

china의 기업文化(culture)
1. china의 기업 분류

1) 기존의 기업분류에 대한 검토

기업文化(culture) 에 대해 알기 위한 좋은 방법 중의 하나는 한 국가의 기업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기준 별로 analysis하여 그 특성(特性)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china의 기업을 분류해 볼 때, 그 기준으로는 지배구조, 소유구조, 규모, 지역별/시장 커버리지 규모 등이 있다. 그렇다면 이 중 어떤 것이 현재 china의 기업을 가장 효율적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인가를 먼저 짚어보겠다.
기존의 china연구자들은 소유제에 근거하여 china에 있는 기업을 국유기업, 집체기업, 사기업, 합영기업, 3자기업을 분류하였다. 그 외 china문헌에서 자주 등장하는 향진기업도 있다.1) 대부분 한국의 china기업 연구자들도 이 분류법을 따르고 있다.
이러한 기업분류는 개혁 초기 계획경제에서 시장경제체제로 이행하는 china의 특수한 環境을 고려하였기 때문에 그 시기 china기업을 연구함에는 적합하였다. 그러나 , 이것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구분법은 아닐것이다. . 예를 들어 국유기업과 3자기업의 경쟁력을 비교analysis할 때 경쟁대상 analysis에서부터 어려움을 겪게 된다된다. 왜냐하면 국유기업에는 국가에서 직접 경영하는 기업이 있는가 하면 민간인이 경영하는 국유기업도 있다. 또한 상장한 국유기업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국유기업도 있다. 아울러 국유기업은 모두 비효율적이라고 하기도 어렵다. 많은 경우 국가소유 기업이지만 민간인이 통제하고 경영할 때, 즉 국유민영의 경우 기업의 경쟁력이 달라진다. change(변화)된 環境을 고려할 때 기업분류를 새롭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2)
china 기업의 지배구조의 확립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고 국유기업이라는 계획경제 산출물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china기업에서 기업이 누구에게 속해 있는가보다는 기업을 누가 실질적으로 통제하고 운영하는 문제가 더욱 중요하다. 따라서 경영자의 리더십 문제가 기업의 책략과 성과를 결정하는 key point(핵심) 이다. china에서 진행된 여러 설문조사에서도 기업경영에서 경영자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drop) 다는 결과가 나왔다.3) 따라서 국가에서 경영하는 기업과 민간이 경영하는 기업은 책략과 성과에서 차이점을 보이고 있다. china에 투자한 외국기업의 경우에도 화인이 통제하는 기업과 기타 외국인이 통제하는 기업은 경영적인 측면에서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에 근거하여 china기업을 국영기업, 민영기업, 화인기업, 다국적기업으로 새롭게 분류해본다.4)


2) 국영기업

국가가 통제하는 기업은 효율성이 비교적 낮은데 그것은 경영자의 선발기준이 순수한 경영능력뿐만 아니라 다른 요소가 많이 고려되기 때문이다. 이런 기업들의 경영특성(特性)을 살펴보면 의사결정 시간이 길며 책임 소재가 분산되어 개인에 대한 통제가 어렵다. 또한 국유기업이라는 고유의 특성(特性)으로 인해 노동자에 대한 채용과 해고가 자유롭지 못하다. 그에 따라 보수적인 경쟁책략을 펼치며 효율성이 낮고 성과가 부진하다. 이런 기업을 국영기업으로 분류할 수 있다.5) 국영기업은 외국의 국유기업과 비슷한 개념(槪)으로서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한다. 이런 기업들은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재화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능을 갖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공공성이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후생과 사회적 공익성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런 기업은 다른 유형의 기업이 갖고 있는 기업성 외 사회적 공익성도 달성해야 하는 성격을 갖고 있다. 따라서 효율성 측면에서 다른 기업에 비해 낮다. 그러나 국영기업은 국민경제에 중대한 influence을 미치는 산업으로 政府(정부)가 중점적으로 육성하는 대상이므로 규모가 크며 政府(정부)의 지원을 많이 받고 일부 산업에서 政府(정부)의 중점보호 대상이 된다된다. 기존의 초대형 국유기업의 대부분을 여기에 포함시킬 수 있다.6) 국영기업에서 볼 수 있는 가장 china적인 특성(特性)은 시와 체면이다. china인 직원 관리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서로의 기분을 상하지 않게 하는 것이다. 누구도 불평등하다고 느끼지 않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 민영기업

개혁 이후 민간이 경영하는 집체기업7), 사기업, 국유

중국기업의 문화 , 중국기업의 문화경영경제레포트 , 중국기업 문화



china(중국) 기업의 문화

;

사이다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conoi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conoi.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