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대학교 현대사회와 스포츠 레포트(report) > 맥콜

사이트 내 전체검색


맥콜

경상대학교 현대사회와 스포츠 레포트(report)

페이지 정보

econoi REPORT

본문




Download : 경상대학교 현대사회와 스포츠 레포트(2).hwp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ownload : 경상대학교 현대사회와 스포츠 레포트(2).hwp( 29 )





현대사회와 스포츠 레포트(2)_hwp_01_.gif 현대사회와 스포츠 레포트(2)_hwp_02_.gif 현대사회와 스포츠 레포트(2)_hwp_03_.gif 현대사회와 스포츠 레포트(2)_hwp_04_.gif 현대사회와 스포츠 레포트(2)_hwp_05_.gif 현대사회와 스포츠 레포트(2)_hwp_06_.gif


경상대학교 현대사회와 스포츠 레포트(report)




설명

스포츠와 마케팅

스포츠는 실제로 마케팅의 수단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야구장이나 축구장에 가보면 경기장의 펜스와 전광판, 그리고 선수들의 유니폼 혹은 장비에 기업의 마크 혹은 제품명이 노출되어 있는 것을 많이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축구선수 박지성의 `써보세요!`로 유명한 면도기 CF와 피겨스케이팅 선수인 김연아가 `씽씽 불어라~` 이렇게 노래를 부르며 나왔던 에어컨 CF 등, 그라운드나 경기장에서 경기하는 모습만 볼 수 있었던 선수들을 TV광고를 통해 접해본 경험이 종종 있을 것이다. 이러한 활동은 마케팅 수업을 들을 때 몇 번이나 교수님께서 강조하셨던 마케팅믹스(≒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중의 하나인 기업의 제품을 홍보하거나 판매 하는 Promotion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했던 행위들은 실제로 마케팅의 한 분야로 `스포츠 마케팅` 이라고 불리운다. 네이버사전의 도움을 조금 구해서 구체적인 정이를 내려 본다면, 스포츠 마케팅이란 `기업이 현금이나 물품 또는 노하우, 조직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스포츠스타, 팀, 연맹 및 협회, 스포츠행사를 지원하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여러 目標(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획조직실행통제하는 모든 활동` 이라고 할 수 있다. 앞에서 예를 들었던 박지성, 김연아 선수와 정이를 연관지어보면, 기업이 위의 선수들을 CF에 출연시키거나 금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그 선수가 가지고 있는 長點이나 이미지를 기업의 이미지와 연결시켜 기업의 이미지나 상품의 가치를 드높일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스포츠마케팅은 언제부터 활용되어 왔을까 학자들 사이에 의견이 분분하지만 스포츠마케팅의 시초로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은 1852년에 하버드대와 예일대사이의 스포츠 행사에 뉴잉글랜드라는 미국 철도회사가 두 학교 간의 교통편을 응원하러 오는 팬들에게 무료로 제공하며 기업을 홍보했던 것이다. 이후에 근대올림픽이 부활했던 1896년부터 본격화 되었고, 1928년 제9회 암스테…(skip) 르담 올림픽에서 코카콜라가 미국 선수단에게 음료를 제공한 instance(사례) 등으로 발전하여 왔다.
최근에는 기업들의 스포츠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더 이상 TV, 신문, 잡지등의 매체를 통한 광고에 한계를 느끼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야구, 축구 뿐만아니라 다른 여러 스포츠 대회에서 기업들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다. 요즘 나오는 광고중에서 스포츠마케팅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기업이 하나있는데, 바로 시험기간이나 중요한 일로 밤새야 할 일이 있을 때 손을 뻗게 되는 금단의 영역인 에너지드링크, 그 중에서도 비싸서 자주 먹어보진 못했지만 에너지드링크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레드불(Red bull)이다. 레드불은 `레드불이 당신에게 날개를 달아드립니다.`라는 슬로건을 강조하며 날개를 만들어 입고 다이빙하는 버드맨대회, 산악자전거 대회, 인력으로만 달리는 자동차대회, 종이비행기 멀리날리기 대회 등, 각종 대회를 후원하여 날개를 달아준다는 메시지를 강조하고 있다. CF에서도 익스트림스포츠의 위험천만하고 멋진 장면들이 많이 나와서 나도 광고를 보고나서 다른 브랜드의 에너지드링크보다는 뭔가 힘이 더 날 것 같고 고급스럽다는 생각이 들었던 적이 있다. 나에게 레드불의 스포츠마케팅이 성공한 셈이다.
이렇듯 스포츠마케팅은 각본없는 드라마인 스포츠의 세계를 통하여서 기업의 목적달성에 큰 기여를 하고있다. 이번 리포트를 통해서 그냥 무심히 지나치던 광고에 대상으로하여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도 다양하고 기발한 스포츠마케팅을 기대해본다.


경상대학교,현대사회와,스포츠,레포트,인문사회,레포트


순서

경상대학교 현대사회와 스포츠 레포트(report)

레포트/인문사회

경상대학교 현대사회와 스포츠 레포트 , 경상대학교 현대사회와 스포츠 레포트인문사회레포트 , 경상대학교 현대사회와 스포츠 레포트

;

맥콜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conoi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conoi.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