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책략이란 무엇인가 > 박카스

사이트 내 전체검색


박카스

경영 책략이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econoi REPORT

본문




Download : 경영 전략이란 무엇인가(2).hwp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ownload : 경영 전략이란 무엇인가(2).hwp( 54 )





경영 전략이란 무엇인가 , 경영 전략이란 무엇인가경영경제레포트 , 경영 전략이란 무엇인가




설명


제1장 경영戰略이란 무엇인가
1.事例(사례) : 손자병법 중 전기의 경마
2.서론
3.경영戰略의 정이
4.경영戰略의 학문적 발전과정
5.경영戰略의 分析(분석)방법
6.事例(사례) : 포스코의 경영戰略
7.토의課題y
제1장 경영戰略이란 무엇인가

1.事例(사례) : 손자병법 중 田忌의 경마

知彼知己 百戰不殆
戰略적 사고가 성공에 중요한 역할(네가지 요인)
①구체적인 goal(목표) : 경기방법에 대한 이해, 승리를 위한 goal(목표)
②경쟁環境(환경)에 대한 이해 : 경쟁상황, 경쟁자의 경기방식
③경영자원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 경쟁자와 자신의 강약점 分析(분석)
④efficacy적인 戰略의 수행 : 수레의 출전순서를 바꿈, 戰略노출방지

2.서론

경영戰略 :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
戰略적 사고(직관과 경험에만 의존하지 않음)
-` 자연생태계의 진화론과 기업의 경쟁이 다른 이유(The Origin of Strategy참조)
-` 기업 내 모든 구성원들의 戰略적 사고능력
-` ...


제1장 경영戰略이란 무엇인가
1.事例(사례) : 손자병법 중 전기의 경마
2.서론
3.경영戰略의 정이
4.경영戰略의 학문적 발전과정
5.경영戰略의 分析(분석)방법
6.事例(사례) : 포스코의 경영戰略
7.토의課題y
제1장 경영戰略이란 무엇인가

1.事例(사례) : 손자병법 중 田忌의 경마

知彼知己 百戰不殆
戰略적 사고가 성공에 중요한 역할(네가지 요인)
①구체적인 goal(목표) : 경기방법에 대한 이해, 승리를 위한 goal(목표)
②경쟁環境(환경)에 대한 이해 : 경쟁상황, 경쟁자의 경기방식
③경영자원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 경쟁자와 자신의 강약점 分析(분석)
④efficacy적인 戰略의 수행 : 수레의 출전순서를 바꿈, 戰略노출방지

2.서론

경영戰略 :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
戰略적 사고(직관과 경험에만 의존하지 않음)
-` 자연생태계의 진화론과 기업의 경쟁이 다른 이유(The Origin of Strategy참조)
-` 기업 내 모든 구성원들의 戰略적 사고능력
-` 戰略적 사고는 학습에 의해 배양 가능

3.경영戰略의 정이

기능별 분야에서도 경영戰略 강조 : 마케팅戰略, 재무戰略, 생산戰略 등
-` 戰略적 사고의 중요성 강조
경영戰略 : 희소한 경영자원을 배분하여 기업에게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유지시켜 줄 수 있는 주요한 의사결정
-` 전제조건 : 희소한 경영자원, 경쟁상황
희소한 자원 -` ‘선택’과 ‘포기’를 의미 -` trade-off
-` 한 방향으로의 선택은 많은 경영자원의 몰입이 필요하고 돌이키기 어렵다.
-` 사업단위간 또는 기능부서별로 trade-off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trade-off -` competitive priorities
日本(일본)기업의 경우(Porter)
-` 자신만의 독특한 경쟁우위를 창출하는데 실패
-` 戰略적 우선순위를 고려하지 않고 모든 분야에서 동일한 방법으로 경쟁하였기 때문에 지속적인 경쟁우위 창출에 실패
-` 모든 분야에서 비용절감과 효율성을 높이는…(투비컨티뉴드 ) 데 치중
-` 戰略적 의사결정과 운영의 효율성을 혼동
힌국기업의 경우(Porter)
-` 日本(일본)기업들처럼 상호모방적인 정책
-` 각 산업분야에서의 과잉투자현상
[그림1-1] 戰略의 정이

① 戰略이란 생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써 삶과 죽음의 문제이기도 하며 안전과 존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어떠한 경우라도 戰略을 소홀히 여겨서는 안 된다된다. - 손자,[손자병법]
② 戰略이란 기업의 장기적인 goal(목표) 의 결정과 그 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을 결정하고 경영자원을 배분하는 것이다. - Alfred D. Chandler Jr, [Strategy and Structure]
③ 戰略이란 기업의 goal(목표) 와 그 goal(목표) 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계획이나 정책을 말한다.
또한 戰略은 그 회사가 어떤 사업분야에 참여하고 있어야만 하고 그 회사가 어떠한 성격의 회사이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중요한 理論(이론)이다. - Kenneth Andrews, [The Concept of Strategy]
④ 경영戰略이란 한 마디로 어떻게 하면 경쟁자에 비해서 경쟁우위를 가질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경영戰略은 효율적인 방법으로 경쟁자에 비해서 그 기업의 경쟁우위를 상승시키는 노력이라고 볼 수 있따 - Kenichi Ohmae, [The Mind of the Strategist]
⑤ 戰略의 5Ps : Plan(계획), Ploy(책략), Pattern(행위 유형), Position(위치, 경쟁우위), Perspective(기업문화)

4.경영戰略의 학문적 발전과정

(1)군사戰略에 기원
戰略이라는 용어는 원래 병법 또는 군사학에 그 근원을 두고 있따
Strategy = stratos(그리스어 군대) + ag(이끌다)
① 戰略(Strategy)
기업이나 국가가 경쟁우위를 갖기 위하여 경영자원을 배분하는 전반적인 계획
전투가 아닌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계략
② 전술(Tactic)
특정한 행동을 위한 계획
소규모의

레포트/경영경제


순서

경영 책략이란 무엇인가

전략이란 무엇인가(2)_hwp_01_.gif 전략이란 무엇인가(2)_hwp_02_.gif 전략이란 무엇인가(2)_hwp_03_.gif 전략이란 무엇인가(2)_hwp_04_.gif 전략이란 무엇인가(2)_hwp_05_.gif 전략이란 무엇인가(2)_hwp_06_.gif


경영,전략이란,무엇인가,경영경제,레포트

경영 책략이란 무엇인가

;

박카스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conoi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conoi.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