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심리사회적 theory 요약 > 환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환타

에릭슨 심리사회적 theory 요약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에릭슨 심리사회적 이론 요약.hwp

[해당정보는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Download : 에릭슨 심리사회적 이론 요약.hwp( 51 )





에릭슨 심리사회적 theory 요약



에릭슨 심리사회적 이론 요약 , 에릭슨 심리사회적 이론 요약사범교육레포트 , 에릭슨 심리사회적 이론 요약



심리사회적 이론 요약_hwp_01_.gif 심리사회적 이론 요약_hwp_02_.gif 심리사회적 이론 요약_hwp_03_.gif 심리사회적 이론 요약_hwp_04_.gif 심리사회적 이론 요약_hwp_05_.gif 심리사회적 이론 요약_hwp_06_.gif


에릭슨,심리사회적,이론,요약,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에릭슨 (심리사회적 이론(理論))

1. 에릭슨의 생애 및 배경

1902년 프랑크푸르트에서 덴마크계와 유태계 부모사이에 태어남. 생소한 외모때문에 이방인으로 취급받아 자아정체감 고민)
미술과 history를 좋아하였으며 여행을 좋아하여 뒤에 유럽을 방랑.후에 프로이드의 딸인 안나 S.프로이드로부터 정신分析학을 배움
27세에 결혼한 그는 1933년 히틀러의 유대인 박해정책으로 인해 미국으로 이주하여 보스톤에 자리를 잡게 된다된다. 이러한 사회 history적 변동과 문화 인종적 정체감 혼란이 후일 그로 하여금 정체감 상실 위기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밑바탕 경험이 되었다.
2. 발달이론(理論) 요약

에릭슨은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인간의 생애는 신체적/심리적으로 성장하는 유기체와 사회적 영향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며,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alteration(변화) , 사회적, history적인 요인을 배경으로 성격...



에릭슨 (심리사회적 이론(理論))

1. 에릭슨의 생애 및 배경

1902년 프랑크푸르트에서 덴마크계와 유태계 부모사이에 태어남. 생소한 외모때문에 이방인으로 취급받아 자아정체감 고민)
미술과 history를 좋아하였으며 여행을 좋아하여 뒤에 유럽을 방랑.후에 프로이드의 딸인 안나 S.프로이드로부터 정신分析학을 배움
27세에 결혼한 그는 1933년 히틀러의 유대인 박해정책으로 인해 미국으로 이주하여 보스톤에 자리를 잡게 된다된다. 이러한 사회 history적 변동과 문화 인종적 정체감 혼란이 후일 그로 하여금 정체감 상실 위기에 대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밑바탕 경험이 되었다.
2. 발달이론(理論) 요약

에릭슨은 출생에서 사망까지의 인간의 생애는 신체적/심리적으로 성장하는 유기체와 사회적 영향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하며, 생애주기를 통한 발달적 alteration(변화) , 사회적, history적인 요인을 배경으로 성격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최대의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은 자아라고 보았으며 프로이드와는 대조적으로 자아를 자율적인 성격구조로 보았다.
그는 생애주기를 8단계로 나누어 각 단계를 통하여 나타나는 자아의 特性에 초점을 맞추고 이러한 인간발달은 모든 인간에게 공통적이라는 가정을 세웠다.
人生(life)주기의 각 단계는 이 단계가 우세하게 출현되는 최적의 시간이 있고 그리고 모든 단계가 계획대로 전개될 때 완전한 기능을 하는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

다시 말해 人生(life)주기의 각 단계에는 그 단계에 따른 생리적인 성숙과 개인에게 부과된 사회적 요구로부터 발생하는 위기가 수반되며, 성격은 이러한 과업이나 위기가 어떤 식으로 해결되는가 하는 방법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3. 발달주체

에릭슨은 프로이트 이론(理論)을 바탕으로 프로이드의 infantile sexuality 이론(理論)에 덧붙여 사춘기 이후의 아동의 발달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는 또한 사회속에…(drop) 서의 인간이라는 주제에 관심을 두고,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 발달을 도입하였으며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삶의 전체 기간을 포함하는 8단계 인간의 발달 이론(理論)을 요약하였다.

4, 에릭슨의 8단계 심리사회적 발달 과정

연령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단계별
심리사회적
위기
자아
특질
병리
주된 관계 대상의 범위
프로이트의
심리 성적
발달단계
유아기
(0-18개월)
신뢰/불신
희망
위축
어머니
구강기
초기 아동기
(1.5-3세)
자율성/수치
의지
강박적 행동
어머니,아버지
항문기
놀이기/유희기
(3-6세)
주도성/죄의식
목적
억제
가족
남근기
아동기/학령기
(6-12)
근면성/열등감
능력
무력감
이웃, 학교
잠복기
youth기
(12-20세)
자아정체감/역할혼란
성실
충성
거부
또래집단,
지도자의 모범
생식기
성인초기
(20-3세)
친밀감/고립
사랑
배척
우정적 동료

성인기
(30-69세)
생산성/침체
배려
거절
직장, 가정

노년기
(65세-)
자아통합/절망
지혜
경멸
인류, 동포

(1)신뢰감 대 불신(출생-1세)양육자와의 상호작용 중요.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 모성인물로부터 따스한 눈길과 웃어주고, 먹여주고 어루만져 주는 보살핌을 통해 신뢰감을 형성하며 반대로
보살핌이 적절치 못하거나 일관성이 없고 거부적인 경우에는 불신감을 형성하게 됨. 人生(life)후기의 낮은 자존감, 우울증 사회적 철퇴경향은 첫번째 단계를 거치는 동안에 어려움이 있었다는 것을 보여줌

(2)자율성 대 회의감 및 수치심(2-3세)-자율적 의지와 항문기에 해당. 대소변 가리기를 통해 독립심이 키워지고 자율성 계발의 기초가 됨. 배변훈련시 자유롭게 조절하도록 허용하는 부모의 태도중요. 훈련을 통해 環境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을 배움. 너무 엄격하게 시키거나 사소한 실수에 벌을 주면 수치심을 느기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회의감을 갖게 됨

(3) 주도성 대 죄


순서

에릭슨 심리사회적 theory 요약 ;

환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econoi.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