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론-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영유아교사의 역할에1 > 베지밀

사이트 내 전체검색


베지밀

보육교사론-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영유아교사의 역할에1

페이지 정보

econoi REPORT

본문




Download : 보육교사론-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영유아교사의 역할에1.hwp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Download : 보육교사론-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영유아교사의 역할에1.hwp( 85 )






설명

1. 보육교사란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표 보육교사의 定義(정의), 개정 영유아보육법 제2조 제5항(2005.1.30)
보육교사는 보육아동에게 보호, 교육 및 가족 서비스 등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로서 보육시설종사자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보육시설종사자 중 일차적 인적 環境(환경)으로서 보육교사는 보육아동에게 매우 결정적이고 무조건적인 effect(영향) 을 미치기 때문에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은 보육서비스의 核心(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2.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역할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영양, 안전, 건강 등의 심신 보호와 더불어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 줌으로써 성장 시기에 맞는 적절한 발달과업 습득과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건전한 사회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

1. 보육교사란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표 보육교사의 定義(정의), 개정 영유아보육법 제2조 제5항(2005.1.30)
보육교사는 보육아동에게 보호, 교육 및 가족 서비스 등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로서 보육시설종사자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보육시설종사자 중 일차적 인적 環境(환경)으로서 보육교사는 보육아동에게 매우 결정적이고 무조건적인 effect(영향) 을 미치기 때문에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은 보육서비스의 核心(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2.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역할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영유아가 건강하고 안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영양, 안전, 건강 등의 심신 보호와 더불어 발달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 줌으로써 성장 시기에 맞는 적절한 발달과업 습득과 개개인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건전한 사회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처럼 보육교사는 보육서비스에서 核心(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므로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바람직한 역할에 대한 인식은 매우 중요하다.

카탈도(Cataldo, 1983)에 따르면, 보육교사는 양육적이면서 교육적인 環境(환경)을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도록 해야 하고 이를 위해 진취적이고 높은 수준의 열정 및 융통성과 안정성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또한 가족들에게 유아의 급식, 수면 및 배변 등의 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고, 다른 교사들 및 부모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하며, 유아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신체적 숙련과 조작, 자극에 민감하고 이를 인식하는 능력, 정서적인 안정성 및 언어적인 의사소통과 같은 능력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처럼 보육교사는 인간 성장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으므로 유아 개개인의 발달 수준 및 특수성에 적합한 역할 수행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省略) 배양하고 자질 향상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보육교사 역할에는 유아를 보호하고 교육하는 역할 두 가지가 동시에 강조된다. 즉, 모성을 대신하는 어머니 역할이나 수동적인 역할 뿐만 아니라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키고 future 를 준비시킬 수 있는 역할 또한 강조되어야 하는 것이다. 브론펜브랜너(Bronfenbrenner, 1986)에 의하면 전통적인 유아교육사상은 사회, 정치, 경제적 발달로 인해 이제는 단순히 보호자 역할만을 수행하기보다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교수자, 상담자, 연구자 등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3. 바람직한 보육교사의 자질

보육교사의 자질이란 보육교사에게 요구되는 교육수준, 경험수준, 그 외 육체적, 사회적, 정신적 속성 인 교사의 품성 및 태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즉, 보육교사의 자질은 교사가 보유하고 있는 비교적 안정된 지식, 능력, 신념 등을 의미한다. 보육교사의 자질은 크게 개인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먼저, 인성적 자질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는 개인적 자질은 심신의 건강, 안정된 정서, 유아에 대한 사랑과 존중, 융통성과 유머감각, 창의성,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사고, 원만하고 조화로운 대인관계 능력 등을 말한다. 영유아기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개인적 자질은 보육의 질을 가늠하는 매우 중요한 변인으로서, 특히 보육교사의 열정이 강하고 긍정적일수록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의 질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보육의 질에 긍정적 effect(영향) 을 미친다고 한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긍정적 자아감과 배우고자 하는 열정적 자세를 갖고 있어야 하며 유능성과 탁월성을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자신의 일을 즐기고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

전문적 자질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영유아를 교육하고 보호해야 하는 보육교사로서의 역할수행에 직접적인 effect(영향) 을 미칠 수 있는 자질을 말하며, 보육에의 자부심을 바탕으로 교육활동의 계획과 수행능력, 교육環境(환경) 구성능력, 부모들에게 필요한 정보

보육교사론-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영유아교사의 역할에1 , 보육교사론-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영유아교사의 역할에1사범교육레포트 , 보육교사론 영유아교사 자질과 영유아교사 역할에



보육교사론,영유아교사,자질과,영유아교사,역할에,사범교육,레포트

-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영유아교사의 역할에1_hwp_01_.gif -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영유아교사의 역할에1_hwp_02_.gif -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영유아교사의 역할에1_hwp_03_.gif -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영유아교사의 역할에1_hwp_04_.gif -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영유아교사의 역할에1_hwp_05_.gif -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영유아교사의 역할에1_hwp_06_.gif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보육교사론-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영유아교사의 역할에1

보육교사론-영유아교사의 자질과 영유아교사의 역할에1

;

베지밀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conoi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econoi.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