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 사회적 심리발달 8단계와 단계의 실제 instance(사례) > 베지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베지밀

에릭슨 사회적 심리발달 8단계와 단계의 실제 instance(사례)

페이지 정보

본문




Download : 에릭슨 사회적 심리발달 8단계와 단계의 실제 사례.hwp

[해당정보는 유료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Download : 에릭슨 사회적 심리발달 8단계와 단계의 실제 사례.hwp( 33 )





에릭슨 사회적 심리발달 8단계와 단계의 실제 사례 , 에릭슨 사회적 심리발달 8단계와 단계의 실제 사례사범교육레포트 , 에릭슨 사회적 심리발달 단계와 단계 실제 사례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에릭슨 사회적 심리발달 8단계와 단계의 실제 instance(사례)

사회적 심리발달 8단계와 단계의 실제 사례_hwp_01_.gif 사회적 심리발달 8단계와 단계의 실제 사례_hwp_02_.gif 사회적 심리발달 8단계와 단계의 실제 사례_hwp_03_.gif 사회적 심리발달 8단계와 단계의 실제 사례_hwp_04_.gif 사회적 심리발달 8단계와 단계의 실제 사례_hwp_05_.gif 사회적 심리발달 8단계와 단계의 실제 사례_hwp_06_.gif



설명

에릭슨은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았다. 특히 사회적 힘이 성격발달에 미치는 影響을 강조하였기에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theory 과 비교하여 에릭슨의 theory 은 심리사회적 theory 이라고 불린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theory 에 의하면 출생 직후의 영아기 때부터 65세 이후 노인기까지의 일생동안 8단계의 발달단계를 거치고 각 발달 단계마다 심리사회적 위기가 있다.
이러한 위기들은 새로운 경험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 주며 위기의 결과에 따라 성격이 달라질 것 이라고 보았다.
만일 위기를 만족스럽게 해결하게 된다면 긍정적인 자아특질이 강화되고 건전한 발달이 이루어지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자아발달은 손상을 받아 부정적 자아 특징이 강화되는 것 이다.
후술할 내용에서는 발달과정 8단계를 각 단계의 상세 내용과 5가지 단계의 실제 事例(사례) 등을 제시하겠다.
1)영아기 :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basic trust vs mistrust) (희망)

출생에서 생후 12개월까지의 시기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서 영아의 goal(목표) 이자 긍정적 자아는 기본적인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이다. 에릭슨은 신뢰감이란 자기 자신을 신뢰할 가치가 있는 존재로 인식하며 타인에 대하여도 본질적으로 신뢰감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定義(정이)하였다.
이 시기의 신뢰감은 부모를 포함한 영아의 보호자가 영아를 대하는 태도에 따라 결정된다된다. 이때 보호자는 영아가 처음 만나는 존재로서 음식이나 애定義(정이) 질을 통해 아이의 욕구의 만족감을 채워주는데 만일 보호자가 영아에게 일관성이 없거나 거부적인 태도를 보이게 된다면 아이는 불신감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이 시기에 아이에게 기본 신뢰감에 심한 결함이 생긴다면 아이에게 급성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 단계의 인터뷰는 어머니의 지인에게 부탁을 드렸다. 아이가 운다면 무조건 하고 있던 모든 일을 제쳐두고 아이를 최우선으로 하여 항상 최대한 빠르게 가서 아이를 봐주셨다고 하셨는데 이제는 …(省略) 아이가 울 때 어머니가 온다면 울음이 줄어든다고 하셨는데 이것을 아이가 어머니에게 가지는 신뢰감과 희망으로 보았다.

2)아동 초기 :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autonomy vs shame and doubt) (의지)

2세~3세까지의 시기로 신체 근육이 성숙해지고 타인과의 의사소통을 할 수 있으며, 돌봐주는 성인에게서 의존하기보다 독립적으로 무엇인가를 하려고 한다. 이러한 독립심과 힘에 대한 욕구로 종종 어른들과 부딪게 된다된다. 에릭슨은 이 기간 동안의 배변훈련과 관련된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해결하지 못하면 강박적인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너무 엄격하게 하지는 않도록 경고하였다.
이시기에 보호자는 아이가 자율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환경을 자유롭게 탐색하고 선택의 자유를 보장해주며 필요한 경우에는 아이를 끌어주어 자율성의 발달을 도와야 하지만 만일 보호자가 인내심 없이 아이 대신 일을 해버리거나 반대로 할 수 없는 것을 스스로 해야 한다고 지나치게 요구하는 등 엄격하거나 과잉 통제를 할 경우 아이는 무능력과 무력감을 형성하게 되어 자신의 능력에 대해 수치심과 회의감을 발달시키게 된다된다.
이 시기 아이들의 특징으로는 고집과 많은 양의 질문이다. 1~2세를 거치며 신체 근육이 발달한 아이가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이 있지만 그것이 제재된다면 나타나는 행동이다.
또한 아이가 말 수가 많아지는 시기이며 가장 말을 많이 배우는 때이기 때문에 왜 어째서 등의 질문을 많이 던지게 된다된다. 이때 질문을 회피해버린다면 아이가 질문 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게 될 수도 있으므로 질문의 대답을 잘 해줘야 하며 여태까지의 일방적으로 들려주는 가르침이 아닌 말을 유도하는 형식의 가르침이 필요하다.

이 단계의 인터뷰는 생후 28개월 된 아이가 있는 고모에게 부탁하였다. 간단한 말을 하기 처음 한 아이가 목욕을 하려 하거나 밖을 나가려 하면 안해, 안가 등의 자기 주장이 뚜렷한 말을 한다. 또한 집안에서 이동할 때 부모님에게 안겨서 이동하기보다 스스로 걸어서 움

에릭슨,사회적,심리발달,단계와,단계,실제,사례,사범교육,레포트

에릭슨 사회적 심리발달 8단계와 단계의 실제 instance(사례)

;

베지밀 목록

게시물 검색


Copyright © econoi.co.kr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PC 버전으로 보기